[양주콕콕!] 빛과 관련된 특별함이 가득한 곳, 조명박물관
세상에 빛이 없다면 어떨까요?
암흑으로 가득하다면 살아가기가 너무 힘들 것 같겠지요~
조명박물관은 빛이 주는 소중함을 알고, 편안한 빛의 감성과 함께 하는 미래를 보여주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오전 10시 ~ 오후 5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며
추석, 신정, 구정, 필룩스창립기념일에는 휴관을 하고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단체관람을 원하시면 사전예약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차이용료는 없습니다^^
일반 전시관이나 박물관과 달리 이곳 조명박물관은 전기소재로 되어 있는 전시물이 많습니다.
함부로 다룰 경우는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관람 시 특별히 유의해야 한답니다.
라이트아트 특별전시관에는 빛과 예술, 테크놀리지가 만나는 라이트 아트라는 분야를 볼 수 있는데요
조명문화를 좀더 좋고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특별한 전시를 볼 수 있습니다.
예쁘고 신기한 소품부터 편리하고 유용한 라이팅 소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구입도 가능한 뮤지엄샵입니다.
인테리어소품부터 선물하기 좋은 다양한 제품들이 있어요.
고마운 빛이 우리에게 공해가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빛공해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빛공해 방지가 되는 생활을 모색해볼 수 있는 전시관이예요.
빛공해전시관에서는 빛공해에 대한 자세한 용어 설명과 빛공해의 실제 피해사례를 볼 수 있고,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전시와 체험학습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조명박물관에서는 조명과 관련된 특별전시과 행사들이 종종 열리는데요,
특별한 전시를 관람하고 싶으시다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명역사관에서는 전동조명관, 근대관, 현대조명관, 엔틱관 등 시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조명 전시물을 볼 수 있는데
조명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세계 여러나라의 조명들이 한자리에 전시되어 있어요.
빛을 밝히는 다양한 물품들을 보면서 그 시대는 어떻게 생활했을지 짐작해볼 수도 있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던 전통조명들도 종류가 참 많네요.
책이나 미디어를 통해서 본 조명들도 있지만 처음 보는 조명이나 여러가지 디자인들은 관람객의 눈을 떼지 못하게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사용하던 다양한 등의 모습도 전시가 되어 있어요.
근대시대를 보여주는 TV나 영화를 통해 종종 볼 수 있던 조명들을 실제로 볼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는 특별한 경험이 되고,
그 시대를 살아오신 분들에게는 향수도 되는 전시인 것 같아요.
우리에게 고마운 빛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신 분들도 참 많으시네요~
역사도 공부하면서 인물도 알아볼 수 있도록 전면에 사진과 함께 간략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에디슨의 실린더 음반인데요, 에디슨이 발명한 축음기는 오늘날의 오디오 공학의 기초를 만들었답니다.
에디슨 덕분에 우리가 누리고 있는 것들이 무척 많다는 것이 새삼 느껴지네요^^
유럽의 다양한 예술양식을 담고 있는 엔티크 조명은 당시 유럽인들의 예술겅과 시대를 풍미했던 유행, 생활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굉장히 섬세하고 아름다운 자태를 뽑내고 있어요~
현대조명관에서는 전기조명의 역사를 본격적으로 열게 한 백열전구가 전시되어 있고,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형광등과 LED에 관한 전시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1층 전시관을 둘러보았는데요,
지하전시장에는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빛과 관련된 전시관들이 있답니다.
크리스마스 빌리지와 빛상상공간, 라이팅빌리지, 과학이 들려주는 빛 이아기 전시관이 있습니다.
빛의 원리과 특성, 빛이 가진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빛상상공간으로 조성어 있는 빛상상공간은
미로처럼 구성되어 있는 다른 테마를 가지고 있는 전시관입니다.
빛을 이용한 체험활동을 하는 곳이라서 아이들이 빛과 관련된 활동을 마음껏 즐겨보면 좋겠네요^^
빛과 조명을 상징하는 조명박물관 캐릭터들로 꾸며진 어린이를 위한 공간입니다.
조명박물관의 빛돌이, 호롱이와 친구들 캐릭터를 만날 수 있어요.
불똥이놀이터에서도 즐거운 체험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과학이 들려주는 빛 이야기 전시관에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늘 접하고 있지만 사실 잘 모르고 있는 빛에 대한 설명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꾸며진 공간입니다.
매일매일이 신나는 크리스마스인 마을!!
조명박물관의 바로 크리스마스마을인데요, 반짝이는 크리스마스트리를 비롯하여 포토전에서 멋진 사진까지 기념으로 남길 수 있는 신나는 공간입니다.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 체험으로 특별한 겨울체험도 즐겨보세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되는 빛!!
그런데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우리가아는 만큼 더 소중하게 잘 사용할 수 있는 고마운 빛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들에게 특별한 공부와 체험을 할 수 있는 곳!
이번 주말, 조명박물관 견학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