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으신가요?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해주세요!익스플로어 업데이트 크롬브라우저 다운로드
방방콕콕어플로 더욱 편리하게 국내여행을 즐겨보세요. 방방콕콕 구글 플레이 |방방콕콕 앱스토어

방방콕콕

tour

[경북] 인각사

  • 위치 경북 군위군 고로면 삼국유사로 250길찾기
  • 안내전화 054-383-1161
  • 입장료무료
  • 휴무일 연중무휴

일연 스님이 삼국유사를 집필한 곳.

경상북도 군위에 위치한 사찰로 일연 스님이 삼국유사를 집필한 곳이며 일연 스님에 관련된 유물이 많은 장소입니다.

[군위콕콕!] 삼국유사 집필지 인각사로 떠나는 역사여행
인각사는 643년 신라 선덕여왕 11년에 의상대사가 창건한 역사 깊은 사찰입니다.
특히 고려의 명승 일연 스님이 머물며 삼국유사를 저술한 곳으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창건 당시 이 절은 본당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회랑, 우측에는 이선당, 본당 뒤에는 무무당 등이 있어
조선 중기까지 총림 법회 등 대규모 불교행사가 이루어지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현재는 법당과 2동의 요사채만 남아 있다고 합니다.
고즈넉한 천년사찰 인각사를 둘러보면 이곳의 오랜 역사를 증명하는 많은 문화재들을 감상하실 수 있는데요
석불좌상은 10-11세기 경 제작된 것으로 불상은 잘 보존되어 있지만 광배는 많이 깨어져 있어 보는 이를 숙연하게 만듭니다.
보각국사탑과 보각국사비도 모셔놓아 삼국유사를 저서한 보각국사 일연 스님의 흔적도 엿볼 수 있습니다.
보각국사비는 1289년에 입적한 일연 스님의 비문인데 노모를 지극히 봉양하고 삼국유사를 저서하는 등의 업적을 추모하는 내용입니다.
지금은 형체가 많이 훼손되어 안타깝지만 비문의 전면은 탁본으로 남아 전해오고 있습니다.
인각사에는 일연 스님의 전 생애를 살펴볼 수 있는 일연선사 생애관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당시 선종을 대표하는 고승으로 삼국유사를 집필하기까지의 생애와 삼국유사에 대한 설명과 자료를 함께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인각사를 정비하려고 발굴하는 과정에서 수습된 석재들을 모아 놓은 곳도 있는데,
빛바랜 오래된 석재들이 인각사의 오랜 역사를 말해주는 듯합니다.
우리 역사기록에 큰 획을 그은 삼국유사에 대해 생각하며 절 내를 돌다 보면 사찰의 아름다움이 더욱 깊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화려하진 않지만 오래된 사찰의 평온함을 느끼며 잠시 일상을 잊고 경건한 마음으로 경내를 돌아보시면 좋습니다.
일연 스님과 삼국유사, 인각사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면
인각사 입구에 위치한 문화 관광해설사 대기소를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천년이 넘는 세월동안 자리를 꿋꿋이 지켜낸 인각사에서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귀중한 역사여행 한번 떠나보시는 건 어떠세요?
지도 주소 : 경북 군위군 고로면 삼국유사로 250 길찾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