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콕콕!] 신비한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이화여대자연사박물관'
서울시 서대문구 대현동 이화여자대학교 내에 위치한 '이화여대자연사박물관'은
1969년에 국내 최초로 설립된 도심에서 만나는 자연사의 산 교육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물, 식물, 광물, 암석, 화석 등의 다양한 표본들과 실제 자연생태게를 재현해 놓은 디오라마 전시실,
그리고 살이있는 동물을 관찰 할 수 있는 생태코너, 자연환경을 영상으로 접할 수 있는 영상시설 등이
최신 기법으로 전시되어 있어 흥미로운 관람이 가능한 자연사박물관입니다.
자연사박물관 전시물들은 4층과 5층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4층에 있는 디오라마실은 생태환경의 모형을 만들고 각 생물이 서식하는 곳에 따라 배치하고
표지판에 각 생물의 명칭과 서식지 등 관련 정보를 기재해 놓았습니다.
국내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디오라마실은 바닷가, 습지, 숲 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자연에서 동식물이 보여주는 온갖 기하학적 모양을 설명하고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자연과 과학의 만남으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고 이해할 수 있는 교육적인 곳이니
천천히 둘러보시면서 자연환경과 생태에 관한 정보를 얻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화여대자연사박물관에는 물고기를 관찰 할 수 있는 수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물고기수조, 거미수조, 개구리수조, 도둑게수조 등이 따로 되어 있어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답니다.
예쁜 물고기들을 보시면서 자세한 설명도 읽어보세요. ^^
5층 상설전시관에는 다양한 식물과 동물이 전시되어 있고, 초등학생들을 위한 활동지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자연탐구의 교육장소로 좋은 이 곳에서 유익한 장보를 습득하시기 바랍니다.
식물의 이름, 종류, 분포지, 특징 등을 꼼꼼하고 자세하게 설명해 두어 관람하기 좋습니다.
특이한 식물이 많아 눈여겨볼 부분이 많답니다.
한켠에는 다양한 곤충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말로만 듣던 처음보는 곤충도 있고 친근한 곤충도 있습니다.
곤충들의 표본을 보면서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가족과 함께 찾는 분들도 많은 곳입니다.
넓은 전시관 곳곳에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학습적인 장소이니 자세히 살펴보시고 힘든 분들은 조금씩 쉬어가시기 바랍니다. ^^
이 곳은 '무척추동물코너'로 해면동물, 자포동물, 산호와산호초,연체동물, 절지동물, 극피동물 등이 전시되어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모양의 산호와 산호초 형성과정을 잘 설명해 두었고 사진과 표본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위험한 해양동물로 특정한 기관내 독이 있는 동물들이 따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바다에서 만나면 위험할 수 있어 자세한 정보와 독에 감영된 증상, 응급처치 등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답니다.
전세계 6,000여종 되고 우리나라에 30여종 있는 파충류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서식지, 습성, 진화과정, 다양성 등도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조류들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박제로 전시된 새들의 모습이 마치 살아있는 듯 합니다.
희귀한 새들도 많아 발걸음을 멈추게 되는 곳입니다.
암석, 화석들도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각종 화석과 공룡의 뼈도 전시되어 있어 이 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주고 있습니다.
곳곳에 자세히 볼 전시물들이 많으니 천천히 둘러보시기 비랍니다.
잠시 둘러볼 나들이코스를 찾으신다면 조용하고 교육적인 이런 곳은 어떠세요?
자연사박물관을 둘러보고 아름다운 이화여대 교정도 산책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