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콕콕!] 동두천을 대표하는 재래시장 '동두천중앙시장'
경기도 동두천시 생연동에 위치한 재래시장 '동두천중앙시장'을 소개합니다.
동두천중앙시장은 경기도 동두천시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시장으로 1967년 동두천시의 중심이 동두천동에서 생연동으로 옮겨지면서
1969년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곳이랍니다.
동두천중앙시장은 상가주택복합형시장으로 생활식료품과 1차식품, 가공식품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점포와 노점, 화장실과 주차장 등 다양한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편리한 방문이 가능하며, 시장을 대표하는 맛있는 먹거리로 한층 더 재미있는 시장구경을 할 수 있답니다.
동두천중앙시장은 2005년 10월 인정시장으로 등록되었으며, 현대적인 시설로 정비하여 길이 330m의 비가림 시설이 설치되어 있고,
주부 수다카페와 수유시설, 어린이 놀이방, 무인민원발급기, 컴퓨터 등을 갖춘 고객사랑방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동두천중앙시장상인회는 재래시장 상품권 발행, 경품행사 개최, 한마음 축제 등 여러 이벤트행사와 무료 컴퓨터 강좌 등을 통해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많이 시행해왔답니다^^
2006년에는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가 전국 1700여개 재래시장 중 시장의 위치, 상인들의 시장살리기 노력, 공동사업추진 능력 등을 평가하여
성적이 우수한 시장 25곳을 시범시장으로 선정하였는데요,
이때 동두천중앙시장도 시범시장으로 지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전통시장은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제공한다는 점에 있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동두천중앙시장은 60평 규모의 물류창고를 설치 및 공동으로 운영하며 과일, 생선, 정육 등의 물품을 제철에 좋은 가격으로 대량구매하여,
각 점포에서 부담하던 창고비용을 줄임으로써 손님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더 좋은 물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재래시장에서는 쇼핑카트를 보기 어려운데요,
이곳 동두천중앙시장에는 쇼핑카트 100개를 비치해놓아 손님들에게 편리한 장보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결한 시장환경이 유지되고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깨끗한 분위기 속 시장구경 및 장보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동두천을 대표하는 동두천중앙시장은 인근 미군부대의 외국인들에게 시장 내 정보와 동두천시를 알리는 창구역할을 하기도 한답니다.
가성비 훌륭한 맛집들도 많아 시장구경으로 하루를 알차고 즐겁게 보낼 수 있는 동두천중앙시장!
맛있는 먹거리와 볼거리 가득한 이곳 동두천중앙시장에서 상인들의 따뜻한 정을 느끼며 알찬 장보기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