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콕콕!] 자연친화적인 생태공간 '청계천버들습지'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고산자교 하류 버들습지 '청계천버들습지'를 소개합니다.
버들습지는 갯버들이나 매자기, 꽃창포 같은 수생식물의 서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습지로
청계천에서도 자연친화적 생태공간인 청계천 버들습지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버들습지는 수생식물의 성장을 바탕으로 어류, 양서류 등의 생물 서식이 이루어지며 메기, 버들치, 피라미 같은 어류도 서식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류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청둥오리, 흰뺨검둥오리, 중대백로 같은 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 철새탐조교실 같은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청계천 생태해설사의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라면 더욱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랍니다.
청계천버들습지는 청계8경, 청계천의 마지막 비경으로 오롯이 자연그대로의 모습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청계 1경에서 7경까지 사람의 손길이 묻어나는 곳이었다면 8경 청계천버들습지는 자연이 주인이 되어 많은 사람들을 반기고 있습니다.
청계천버들습지는 생태탐방로 데크가 잘 조성되어 있어 산책삼아 데크를 따라 걷는 것도 좋습니다.
도심속 익숙한 청계천의 모습과는 다른 자연그대로의 청계천을 만나볼 수 있어 새롭고,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으로
지친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청계천버들습지는 1코스와 2코스로 나뉘어있는데요, 1코스는 청계광장에서 오간수교까지, 2코스는 청계천문화관에서 오간수교까지입니다.
소요시간은 2시간 30분에서 3시간정도이며 국내뿐 아니라 청계천버들습지를 찾는 외국관광객들을 위한 해설로 영어, 일본어 안내서비스가 진행중이랍니다.
도심속 자연학습장이자 친환경적 쉼터가 되어주는 청계천버들습지로 나들이 오셔서 한템포 쉬어가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몸과 마음의 여유와 힐링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