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으신가요?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해주세요!익스플로어 업데이트 크롬브라우저 다운로드
방방콕콕어플로 더욱 편리하게 국내여행을 즐겨보세요. 방방콕콕 구글 플레이 |방방콕콕 앱스토어

방방콕콕

tour

[전남] 해남향교

땅끝마을 해남에 위치한 향교

해남향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향교로 추정되는 역사적 가치가 있는 곳으로 한적하고 아늑한 분위기 속 가벼운 산보를 즐겨볼 수 있습니다.

[해남콕콕!]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향교 '해남향교'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수성리에 위치한 '해남향교'를 소개합니다.
해남향교는 고려 충렬왕 때 안향(安珦)이 접반사(接伴使)주)1로 중국사신을 해남 백포만에서 맞이하게 되어
중국사신을 영접하기 위해 이곳에 문묘(文廟)주)2를 세운데서 기원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향교로 추정되는 역사적 가치가 있는 장소입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해남향교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알 수 있는 연혁비가 있습니다.
태종 12년(1412년)에 군읍이설로 고현에서 해남고도지리로 성종 13년 고도지리에서 현 구교리로 이설했으며
영조조에는 현 해남읍 수성리에 정남향으로 이설하여 오늘날까지 이르는 다양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둘러보기 전 전체적인 내용을 훑어보면 더욱 의미있는 방문 시간을 가져볼 수 있답니다.

 

 

 

 
향교의 주 기능은 교육과 제향에 있었으므로
어느 향교를 막론하고 경내는 문묘구역과 강학구역으로 크게 분리되는데요,
이 양 구역내의 중심건물은 대성전과 명륜당으로 이 두 건물이 하나의 직선축을 이루고 있으며
이 축선에 직교되게 부축선을 계획하여 동, 서무와 동, 서제가 대칭으로 정연하게 배치되어 진답니다.

 

 

 

 
해남향교에 현존하는 건물로는 3칸의 대성전, 내신문(內神門), 4칸의 명륜당, 6칸의 동재(東齋)와 5칸의 서재(西齋),
4칸의 사마재(司馬齋), 4칸의 양사재(養士齋) 및 교직사(校直舍)·제구실(祭具室)·고사(庫舍)·외신문(外神門) 등이 있습니다.
다른 향교에 비해 큰 규모로 다양한 건물들과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는 향교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송조4현(宋朝四賢), 우리 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 1인이 정원 30인의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奉行)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습니다.
대성전은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77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소장전적은 판본 74종 247책, 사본 18종 22책이 있습니다.
이 중 필사본인 《유안 儒案》·《청금안 靑衿案》·《양사재안 養士齋案》·《문묘보존계안 文廟保存契案》·《향약계조목 鄕約契條目》 등은
 이 고장의 향토사연구에 귀중한 가치가 있는 자료로 중요도를 알 수 있답니다.

 

 

 

 
 
역사적 학습을 위한 방문을 하기 좋은 해남향교!
한적하고 아늑한 분위기 속 가벼운 산보를 즐길 수 있는 해남향교를 해남의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합니다.
지도 주소 : 전남 해남군 해남읍 향교길 20 길찾기
주변정보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