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콕콕!] 참외 향기 가득한 생태학습원
여름에 먹는 대표 과일로 노란색이 식욕을 자극하는 달콤한 성주참외에 대해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성주참외 생태학습원은 성주의 으뜸 현장체험학습 장소입니다.
참외의 역사에서부터 참외와 관련된 일반상식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재미있는 곳입니다.
삼국시대 또는 그 이전에 중국에서 온 것으로 추정하고 통일신라시대 황과와 함께 참외를 재배한 사실이 전해지고 있으며
숙종 2년 고려자기에 참외를 형상화 한 자기가 있는 것을 근거로 참외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각 나라를 대표하는 참외가 전시되어 있어 우리나라 참외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보면 볼수록 성주참외가 가장 먹음직스럽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참외는 비닐하우스라 불리는 온실에서 재배하는 것이 통상적입니다.
따라서 조선시대부터 이어진 온실의 변천 과정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습니다.
참외를 파종한 뒤부터 호박에 접목하고 일정이 지나면서 잎이 크고 착과가 되어 익어가는 모습과
수확 후의 모습까지 자세한 설명과 함께 모형으로 만나게 되니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성주 참외의 발전사를 통해서 쉽게만 봤던 참외의 재배의 변화를 한눈에 알 수 있고
지금처럼 사철 맛있는 참외를 위해 계속 발전되도록 많은 부서에서 노력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참외는 덩굴쪼김병을 방지하기 위해 호박에 접목재배하고 있기에 호접은 필수입니다.
호접의 요령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전시물로 감상하며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일일이 손으로 하던 예전과 다르게 현재는 접목로봇이 개발되어 접목 실패율이 점점 낮아지고
시간과 인건비 절약으로 경영비 절감 효과가 나타나 이 기계를 사용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참외로 만든 다양한 음식들이 전시되어 있어 메뉴의 다양성에 놀라게 됩니다.
맛있는 참외를 고르는 방법과 참외의 효능에 대한 안내가 적혀있어
참외를 더욱 좋아하게 만들어 주는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주참외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참외, 가야산, 별을 형상화해서 만든 캐릭터인
참돌이와 참순이에 대한 설명과 함께 현재 유통되고 있는 참외박스를 보며
진짜 성주참외를 고를 수 있는 힌트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
성주 참외의 경매 현장을 생동감 있게 표현해 두었습니다.
시장이나 마트에서 쉽게 살 수 있었던 참외의 가격이 결정되는 과정에 대해 알 수 있어
유통에 대해서도 공부해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경북 성주를 대표하는 참외 아가씨 선발대회의 모습들을 패널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참외 형상의 자기들을 볼 수 있는데요.
앙증맞고 통통한 참외의 모습들을 닮은 자기들이 귀엽고 참외향이 나는것처럼 느껴집니다. ^^
참외 아가씨에 이어 참외 아줌마 대회의 모습들을 통해 재미있는 성주참외축제 소식을 접하게 됩니다.
다양한 이벤트로 모두 즐기는 축제로 만들어낸 경북 성주의 노력을 알 수 있는 공간입니다.
참외를 좀더 맛있게 병충해로부터 지키며 재배하기 위해 같이 발전해 나간
방제용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특산물을 홍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달콤한 향이 기분 좋게 해주는 성주참외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참외의 고장 성주에 있는 참외생태학습원에 방문해 보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