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콕콕!]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거북바위'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남양3리에 위치한 '거북바위'를 소개합니다.
거북바위는 통구미라 불리는 마을앞에 거북 형상을 하고 있는 바위인데요,
통구미는 양쪽으로 산이 높게 솟아있고, 골짜기가 깊고 좁아 통처럼 생겼다고 하거나,
거북이가 마을을 향해 기어가는 듯한 형상을 하고 있는 통과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울릉도 남양방면으로 난 일주도로를 따라 이동하다 보면 통구미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곳에는 주차시설과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특히 울릉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들르는 필수 여행코스입니다.
통구미의 거북바위는 파도의 침식으로 형성된 시스택 지형으로 큰 거북이 모양을 한 바위가 뭍으로 기어오르는 형상을 하고 있답니다.
거북바위에는 바위 위로 올라가는 형상의 거북이와 내려가는 거북이가 보는 방향에 따라 6~9마리 정도가 있답니다.
이 바위는 울릉도를 찾는 관광객들의 사진촬영 대상지로 유명하며, 이 바위 오른쪽 산기슭에는 천연기념물 제48호 통구미 향나무 자생지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거북바위는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용암과 암석 조각들이 뭉쳐져 만들어진 라바볼과 오랜 세월을 두고 점성이 높은 아아용암이 식으며 껍질이 깨져 생성된 조각 클링커 등
다양한 구조의 용암류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이 거북바위를 통해 화산섬 울릉도의 형성과정과 기암괴석들의 구조 등을 이해하고 학습해볼 수 있답니다.
울릉도에서는 어느 곳에서든 서쪽 바다가 보이는 곳의 일몰 풍경이 장관을 이루는데요,
특히 이 거북바위에서 바라보는 일몰도 환상적인 아름다움을 자랑합니다.
한폭의 그림같은 일몰을 담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카메라를 들고 해가 지기만을 기다리곤 한답니다^^
울릉도 여행시 꼭 한번 만나보게 되는 거북바위!
보는 위치에 따라 다른 형태로 신비로움을 자아내는 거북바위는 자연이 만들어낸 환상적인 작품이랍니다.
지는 해에 따라 검은색 또는 붉은색, 황금색으로도 보이는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거북바위, 화산활동의 흔적으로 학습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는 거북바위!
다양한 매력이 있는 거북바위를 울릉도 여행필수코스로 추천합니다.